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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주대학교 지능소프트웨어교육연구소(iSERI)
■ 연구 철학과 지향점우리가 추구하는 AI 교육은 단순한 기술 학습에 그치지 않습니다. 학습자가 스스로 탐구하고, 경험을 성찰하며, 지식을 재구성하는 경험학습 기반 교수학습(CT-EL)을 바탕으로 합니다. ![]() 이를 통해 학생은 문제를 정의하고, 데이터를 해석하며, 기술적 해결책을 설계하고, 그 과정에서 인간·사회·윤리적 함의를 성찰하는 균형 잡힌 AI 시민(AI-literate citizen)으로 성장합니다. ■ iSERI의 특성화 비전 ![]() ▪ Public –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모두를 위한 AI 교육을 지향하며, 연령·배경에 관계없이 AI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 기회를 확장합니다. ▪ Partner – 협력으로 확장하는 교육 생태계학교, 지자체, 연구기관, 기업 등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공동 연구·교육 프로그램을 기획·운영합니다. ▪ Problem – 제주에서 출발하는 문제해결형 교육제주 지역의 환경·사회·도시 문제를 교육 콘텐츠로 활용하여, 지역 기반 문제해결형 AI 교육을 실천합니다. ▪ Platform – 지속 가능한 AI 교육 기반 마련
■ 주요 연구 분야 ![]() ① K-12 연계 AI 교육체계 구축학교급 간 위계를 고려한 4P 기반 AI 교육체계(Play–Problem Solving–Product Making–Project)를 마련하여 발달 단계별로 의미 있는 AI 학습 경험을 설계합니다. ② CT-EL 기반 교수학습 모델 개발Kolb 경험학습 이론을 접목해 ‘경험–성찰–개념화–적용’이 선순환하는 과정 중심 AI 수업 모델을 연구합니다. ③ 인간중심 AI, AI교육 통합(A!thics, AI + Ethics)AI 기술이 지닌 사회·윤리적 의제를 교육과정에 적극 반영하고, 비판적 사고와 책임 있는 기술 활용을 강조한 융합형 AI 교육 모델을 개발합니다. ④ 정보배려계층 대상 맞춤형 AI 교육학교 밖 청소년, 장애 학생, 도서지역 학생 등 교육 접근성이 낮은 학습자를 위한 포용적 AI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. ⑤ 제주 기반 데이터·문제해결형 교육제주 환경·생태·관광·도시 데이터를 활용하여, 학생들이 지역 문제를 직접 분석하고 해결하는 프로젝트형 AI 교육을 기획합니다. ⑥ 교원·강사 양성 및 교육 거버넌스 구축초·중등 교사, 예비교사, 교육 종사자를 위한 AI 교육 직무연수·강사양성 과정을 운영하며, 도내·외 기관과의 협업을 확대하여 지속 가능한 AI 교육 생태계를 마련합니다. ![]()
감사합니다. ![](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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